본문 바로가기
영화/영화 정보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오류 및 옥에 티

by 어린 아이 2021. 10. 3.
728x90
반응형

요즘 흥행하고 있는 오징어 게임 속 재미있는 옥에 티들이 많아 이들을 정리해봤다. 인기가 많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정말 산산 분해해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중인 것 같다.


 

1.유리 세공사 근무일자

<오징어 게임> 중 유리 징검다리 게임이 등장하는데 그때 강화 유리와 일반 유리를 구분하는 유리세공업자가 등장한다. 그는 빛의 굴곡을 통해 강화 유리와 일반 유리를 구분하며 상황에 반전을 가하는데, 그때 프론트 맨이 그의 상세 경력을 확인하는데 그때 위 장면이 등장한다. 유리제조업계 장기근무 (1897.03 ~ 2020. 04)로 1987년으로 표기해야 할 경력을 1897년으로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2.총 상금

 

첫 게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가 끝이 나고 로비로 돌아온 사람들에게 선택권이 주어진다. 과반 수 이상 동의할 경우 게임에 나갈 수 있다는 조건 때문이었다. 그때 진행 요원은 돼지 저금통에 쌓인 지폐를 보여주며, "게임을 포기할 경우 누적된 상금은 죽은 유가족들에게 1억 원씩 지급됩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일남의 마지막 투표로 총 100대 101로 게임을 포기하게 되는데, 하지만 이후 사람들은 다시 게임에 참여하게 되고 돌아온 자리에 총 상금 269억원이 그대로 있었다. 유가족에게 1억을 지급하고도 총 상금은 그대로 지속된 걸까? 아니면 유가족에게 돈이 지급되지 않은 걸까?


 

3.새벽의 웃음

감독 코멘터리를 통해 확인된 옥의 티다. 이 장면에서 기훈은 사채업자들에게 쫓기다 새벽과 부딪히게 되는데, 새벽은 들고 있던 커피를 쏟는다. 기훈은 바쁜 와중에도 흘린 커피를 주워 빨대를 다시 꽂아준 뒤 도망치는데, 이때 자세히 보면 새벽이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린 채 웃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정재의 연기에 빵터진 정호연 배우가 웃었지만 크게 티가 나지 않아 그대로 사용했다고.



4.우산 모양

 

달고나 게임은 자신이 선택한 모양에 따라 달고나 팩을 지급 받고 침으로 온전한 모양을 만들면 되는 게임이다. 여기서 중의적이게도 기훈이 자신의 침을 이용해 달고나를 해체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그들이 이 방에 들어서자 본 우산 모양은 보다시피 아래쪽이 반듯한 우산이었으나 상우가 우산을 봤을 때는 아래처럼 우산 아래표면이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바뀌어져 있다.

 

컷이 바뀔 때마다 우산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5. 허공 식사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유명한 옥의 티가 아닐까 싶다. 게임이 끝나고 다 같이 추억의 도시락을 까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때 이정재는 허공에 밥을 뜨는 시늉만하며 먹는 척 연기를 한다.




6.비밀 SCRERT

경찰 지훈이 오징어 게임 주최측을 파헤치면서 여러 서류들을 뒤진다. 그때 비밀유지 계약서가 등장하는데 TOP SECRET이 아닌 TOP SCRERT으로 등장한다. 이상하게도 이 글자를 계속 보고 있다 보면 원래 TOP SECRET 철자가 기억나지 않는다. 이외에도 참가자들의 경력 사항이나 가족 관계에도 많은 옥의 티를 찾을 수 있는데, 1화에서 절반이나 죽어나가는 456명의 참가자 서류 파일을 그것도 몇 십해에 걸쳐 진행된 수많은 서류 파일들을 굳이 꼼꼼히 작성할 필요가 없으니 날림으로 한 것 같다. 하지만, 매의 눈 네티즌 수사대와 영화 유튜버들 앞에서 그 몇초의 디테일 조차도 꼼짝없이 박제될 수 밖에 없었다.

 


7.숫자

 

 

서류와 동일하게 456명의 디테일을 꼼꼼히 맞추긴 버거웠었나 보다 현실의 196번은 남자지만, 프론트 맨 바닥에 띄워진 196번 모습은 여자다. 이는 196번 뿐만 아니라 드라마를 보는 내내 잘 찾아보면 다른 사람들을 많이 찾을 수 있다. 조금 전 서류처럼 굳이 일일히 대조할 필요가 없으니 주요 인물들 외에 사람들은 대충 구색만 맞춰놓은 듯 하다. 메인 캐릭터 번호들은 대부분 일치 했다. 한미녀, 이정재, 수학 교사, 유리 세공사 등등. 숫자와 현실 사람이 맞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단역들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